사업계획서 작성방법을 현장감을 통해 분석
안녕하십니까? 평균 한달에 8편 정도 1년에 약 100여편 정도의 사업계획서 관련
서류를 작성하였는데도 아직 건설, 해외자원 분야의 사업계획서는 잘 못씁니다.
물론 강한쪽은 어플, it, 외식, 쇼핑몰, 제조, 유통 등은 나름 잘한다고는 생각하는데
오늘은 이런이야기를 하려는 것이 아니고 만일 이시간 누군가가 사업계획서를 스스로
작성하려고 하시는 분이 있다면 실질적인 도움을 드리고 싶은 생각이어서 입니다.
그 이유는 다 같이 대한민국 가족이기에 그러하고, 무엇보다도 저도 처음에는 수 많은
자료와 방대한 사업계획서의 논리 때문에 힘 겨웠기 때문입니다.
수많은 사업계획서 샘플과 양식에서 알짜를 추리는 요령
1. 여러분 조금은 힘든 중소기업에서 사업계획서를 투자제안서로 사용하는 경우라고 칩시다.
- 이럴때 중소기업 오너는 분명히 자신의 사업경쟁력은 부각시키고 싶을 것이고
약점은 감추고 싶을 것입니다.
그래서 여기서 하나 질문을 드리면 이러한 사업계획서에서 스와트 분석은 중소기업 오너는
바라지 않을 수가 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사업계획서 목차 스토리상 필요할 수는 있겠으나
중소기업 오너는 물어보면 대답해야지 굳이 내 약점을 드러내기 싫을 수가 있다는 것입니다.
아시겠지만 스와트분석은 강점, 약점, 위협, 기회를 분석해내는 것이랍니다.
따라서 투자제안서에서 그 오너가 원하고 바라는 경우, 또 기획자 입장에서
굳이 드러내지 않아도 되는 경우에는 사업계획서에서 빼버리는 경우도 허다합니다.
이것이 현실과 양식의 차이랍니다.
2. 상기사항과는 반대로 아주 우량하고 빵빵한 기업이라고 칩시다.
그렇다면 위와 같은 상황과 반대가 될 수 있겠습니다.
그러나 저 같은 경우는 위와같은 상황이라도 최대한 핵심만 추려서 심플하게
작성을 권유합니다.
하여튼 사업계획서는 작성하는 이의 상황과 목적에 맞게 그 양식과 성향이 다양하게
추진되어야 효과가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3. 또 하나의 예를 들어 봅니다.
혹시 여러분이 투자제안서를 들으러 가시면, 재무계획표나, 추정이익 등을 설명하는데
거기에 대해서 얼마나 신빙성을 가지고 계십니까 ?
사실 이러한 것 들은 그 회사의 경쟁력에 따른 숫자 싸움일 뿐이며 투자자 대부분은 얼마
번다고 하는데 실제로 이러한 것들을 믿기 보다는 그 회사의 노하우나 마케팅/홍보, 제품 경쟁력
, 미래지향력 등에 촛점을 두지 않을 까요 ?
가장 쉬운예로 저희 회사가 3년안에 프랜차이즈 가맹점 100개 오픈하겠습니다. 라는 얘기 보다는
다가오는 시대는 스마트폰 시대이기에 가맹점주와 함께하는 블로그 광고 시스템을 구사하여 pull
마케팅을 하겠다는 전략이 투자자 입장에서는 더 와 닿을수 있다는 얘기입니다.
요점은 재무계획이나 추정이익 부분을 굳이 꼼꼼이 꼭 작성해야 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차라리
돈을 벌수 있는 논리적 근거를 제시해 주는 것이 현실적인 사업계획서라는 것입니다.
4. 이건 다른 얘기지만 공모전, 관공서, 소상공인 관련 등 주어진 목차가 주어지면 여기서는 얘기가
잠깐 틀려지고 그야말로 주어진 서식과 형식에 충실하면 됩니다.
오히려 이것은 형식면에서는 가장 쉬운 사업계획서가 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그렇게 작성하는 것이 이런류의 사업계획서 현실성에 해당합니다.
5. 마지막으로 제가 늘 주장하는 사업계획서 작성 방법입니다.
또한 이 모든 것들이 제 주장만 맞다고는 생각 하지 않으며 나름 저의 생각일 뿐이랍니다.